TEACHING/궁금해요 & QT (신약)

"하나님의 나라가 너희 안에(?).."(눅 17장)

천국 순례자 2018. 9. 27. 16:20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다"(눅 17:20-21)


20절/ 바리새인들이 하나님의 나라가 어느 때에 임하나이까 묻거늘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

21절/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



'하나님의 나라가 너희 안에 있다'는 말을 흔히 '하나님의 나라가 너희 마음속에 있다'로 해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과연 이 말씀의 본래의 뜻은 무엇일요?


* "너희 안에"라는 말은 흔히 헬라어로 엔토스 휘모(entos humon)로서 "너희 중에" 혹은 "너희 가운데"라고 번역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풀이하면 3가지 정도의 의미로 축약할 수 있습니다. 모두다 '현재적인 의미'입니다.


1) 하나님의 나라를 가져온, 즉 하나님의 임재와 주권을 가져온 '예수 그리스도가 있는 그곳'에 있다는 말입니다. 다시 말해 지금 바리새인들 앞에 서 있는 예수 그리스도에게 이미 하나님의 나라가 있다는 것입니다.


2)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그들 가운데 임했기 때문에 '예수님을 배척하지 말고 예수님을 영접하라'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3) 바리새인들의 이웃 사랑의 약점을 생각할 때, 이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서로 사랑을 나누는 그곳에' 하나님의 나라가 임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물론, 예수님은 다음 본문에서 '미래적인 의미'에서의 하나님의 나라는 앞으로 임할 것이며, 노아의 때나 롯의 때와 같이 갑자기 임할 것이기 때문에 '깨어 있으라'고 말씀합니다.